Lotte Rental

Check-In Service

CLIENT

Lotte Rental / Power Voice

DATE

2020.05 ~ 2020.10

PROJECT

롯데렌탈 사전체크인 시스템 구축

01.-

Context

Project Issue

비대면 사전 체크인 시스템 구축

롯데렌탈 비대면 사전 체크인 서비스는 지점의 상담 대기 인원 및 배차 시간 단축을 위해 Tablet과 Mobile App을 통해 내부 SAP(ABAP) 시스템과 연동하여 고객의 예약, 차량 정보를 별도의 상담사 없이 예약 정보를 연계하여 QR코드를 통한 사전 체크인, 배차, 주차 위치 안내 및 출력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현하였습니다.

02.-

Design

Kiosk 및 Tablet 전용 직관적인 UI/UX 설계

롯데렌탈 비대면 사전 체크인 서비스의 핵심 목표는 “사용자가 보다 편리하고 빠르게 자신의 정보를 조회하고 절차를 간소화”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이었습니다.

이는 처음 접하는 화면에서 빠르게 정보를 인지하고 어떠한 사용자도 별도의 도움 없이 정보 선택을 위한 버튼, 단계 이동 등 보다 간단한 UX 방안을 제시하여 예약 조회, 배차 시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습니다.

03.-

Process

오프라인 현장 동선 설계

웹 사이트 및 모바일 App 을 통해 예약률이 점차 확대되면서 현장 업무처리의 최소화, 주차관제 활용, 회전률 향상을 위해 기존 지점 도착 전 셔틀 탑승 시 QR코드 사전 체크인부터 지점 도착 후 고객이 입장, 대기, 차량배차(카프로 동행) 이동 경로를 분석하여 Kiosk 및 Tablet 동선을 설계하였습니다.

이는 전체 데스크 8개의 운영을 2개로 단축 및 회전률 30% 개선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04.-

Develop

예약, 회원 정보 SAP 연계

고객의 기본 예약 정보 외에도 다중 체크인, 예약 변경, 일자 변경, 이용자 및 운전자 정보, 보험, 멱책 제도, 할인 옵션 등 롯데 렌탈의 SAP(ABBAP) 내 DB연동을 통해 상담사의 도움 없이 직접 변경 및 추가 결제가 가능하도록 렌탈 IS팀 및 IT 조직과 협업하여 ABBAP 개발 및 G5 커스터마이징, 연동을 진행하였습니다. 추가로 신규 주차 관제 센터의 변경에 따라 주차 위치 안내를 위한 프린트 발급 기능도 추가 구형하였습니다.

온오프라인의 연결, 코로나 시기에 맞춘 비대면 서비스의 방향성을 다시금 깨달았던 시간이였습니다. 끊임없는 챌린지를 바탕으로 1차(QR), 2차(사전체크인), 3차(프로세스) 서비스 고도화 프로젝트를 진행, 높은 성과로 만들어 주신 롯데 렌탈 IT 팀, IS 팀, 외부 협업 기업에게 다시금 감사의 이야기 드립니다.

Sam

Project Manager Officer

코로나라는 시기로 비대면 서비스의 중요성이 증대되면서 사용자분 들의 인식이 개선됨으로서 보다 빠르게 정착될 수 있었으며,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의 UX 설계도 중요함을 다시금 배울 수 있었습니다. 프로젝트는 특히 제주지점의 사용자가 워낙 많아 오프라인 설계에서 밤낮없이 현장 대응와 서비스 개선을 위해 함께 하신 인테리어 공사 작업자, 현장 서비스 데스크, 많은 도움을 주신 TF팀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MJ

Project Manager & Design

SAP 분석 뿐아니라 ABBAP 개발, ERP G5 연계 등 일반적인 개발도 있었지만, QR리더기, 주차 구역 안내 프린트 출력 등 급작스럽게 서비스 고도화가 필요하면서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고 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만들었던 독특하지만 유익한 프로젝트였습니다. 늦은 시간까지 App 서버 점검, 다양한 API 개발 체크, 영상 서버 지원 등 함께 테스트를 위해 고생하신 롯데 렌탈 IT 팀에게 전문 개발자로서 값진 경험의 프로젝트였습니다.

Kai

Developer